장 독립형과 장 의존형의 개념
Witkin은 구름 속에서 비행기가 거꾸로 날고 있는데도 그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조종사가 있다는 사실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이 전체 장(field)에서 요소를 분리하는 과정을 밝히기 위한 연구를 하였고, 장 의존-장 독립 인지 양식이론을 확립하게 되었다. 장 독립-장의 존은 인지과정에서 정보나 자극에 대한 심리적 분화(psychological differentiation)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전체적인 장의 구조가 그 속에 포함된 자극을 지각하는 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정도를 의미한다. 장 독립형(field-independent)은 장(배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인지 양식이고, 장 의존형(field-dependent)은 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 양식이다. 잠입 도형 검사(Embedded Figure Test)에서 장 독립형의 사람들은 특정 도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장 의존형의 사람들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아니면 전혀 찾지 못하기도 한다.
장 독립형은 주변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잘 분리할 수 있는 사람이다. 방해 요인에 대해 독립적이고, 비사교적이며, 다양한 자극 중에서도 추상적인 것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덜 강조하는 천문학이나 공학과 관련된 직업을 선호하고 수학이나 물리 같은 추상적인 과목을 선호한다. 장 독립형 교사는 학생 간의 경쟁을 이용하거나 독립적인 성취를 조정하는 교수유형을 선호한다.
한편 장 의존형은 방해 요인을 무시하기가 어렵다. 사회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자신의 태도와 믿음을 정할 때 다른 사람에게 의존한다. 사람들과 관계있는 사회과학과 같은 학문이나 가르치는 직업을 선호하며 매우 인간적이다. 사회적 강화가 영향을 크게 미친다. 장 의존형 교사는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거나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장 독립형은 배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인지양식이고 장 의존형은 배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인지양식이다.
장 독립형과 장 의존형의 학습유형
장 독립형은 분석적으로 지각하며 섬세한 방식으로 경험한다. 개념을 구체적으로 구분하며 사회 과목을 단지 과제로 학습한다. 개념 그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 자신이 세운 목표와 강화를 가진다. 자신이 구조화할 수 있으며 비판에 영향을 적게 받는다. 개념 획득을 위해 가설검증 접근을 활용한다. 장 의존형은 전체적으로 지각하며 전체적 방식으로 경험한다. 주어진 구조에 고착한다. 개념의 일반적 관계를 본다. 사회 과목을 잘 학습하며 자기 경험과 관련된 자료에 관심을 가진다. 외적으로 부과된 목표와 강화를 요구한다. 구조화된 것이 필요하고 비판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개념 획득을 위해 관망자적 접근을 활용한다.
장 독립형과 장 의존형의 교수유형
장 독립형은 강의법과 같은 교수 상황을 선호하고 수업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다. 주제를 소개하기 위해 질문을 사용하며 교수가 조직한 학습 상황을 이용한다. 교사를 원리 적용을 조장하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정확한 피드백을 사용하며 학습을 조직, 안내하는 학습환경을 형성한다. 장 의존형은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나 토론을 허용하는 교수 상황을 선호한다. 수업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질문을 사용한다. 학생 중심의 활동을 이용한다. 교사를 사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부정적 평가를 피하고 적은 피드백을 한다. 따뜻하고 인격적인 학습환경을 형성한다.
장 독립형과 장 의존형의 학생 동기화 방법
장 독립형은 점수, 경쟁, 활동의 선택, 개인 목표를 통해서 동기화한다. 또한 과제가 그에게 얼마나 유용한지 보여 주는 것, 구조를 디자인할 자유를 주는 것을 통해서 동기화한다. 장 의존형은 언어적 칭찬, 교사를 돕는 것을 통해서 동기화한다. 별, 스티커, 상 등 외적 보상을 통해 동기화한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과제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 윤곽과 구조를 제시하는 것을 통해서 동기화한다.
숙고형과 충동형
비슷한 예로 숙고형(reflective style)과 충동형(impulsive style)이 있다. Kagan과 동료들은 같은 그림 찾기 검사를 통해 과제에 대한 반응속도와 반응에서 틀린 수로 개념적 속도라는 학습 유형 차원을 제시하였다. 숙고형은 대답은 늦게 하지만 거의 틀리는 경우가 적다. 반면에 충동형은 대답은 틀린 답이 많다. 충동형 학생은 문제를 해결할 때 빠른 행동을 숙고형 학생은 행동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단순한 문제의 경우에는 충동형이 나은 과제 수행을 보이지만 다차원적인 복잡한 과제의 경우에는 모든 대안을 고려해야 하므로 숙고형의 수행 수준이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극단적인 충동형과 숙고형은 모두 문제가 될 수 있다. 충동적인 학생은 읽기나 기억 과제에서 더 많은 실수를 하고 추론 문제나 시각적인 구별이 필요한 과제에서 오답하는 경우가 많다. 충동성이 많은 학생은 문제해결 과정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충동성을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사지선다형의 문제를 풀 때 오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연필로 먼저 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충동성을 수정할 수 있다. 숙고형의 학생은 까다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한 문제를 너무 오랫동안 생각하다가 다른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과제를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도록 어려운 문제는 건너뛰는 전략을 가르쳐야 한다. 숙고형은 대답은 늦게 하지만 틀린 답이 적은 학습유형을 말하고 충동형은 대답은 빨리 리하지만 틀린 답이 많은 학습유형이다. 이외에도 좌뇌 및 우뇌의 경향성에 따라 학습자를 분류할 수 있다. 학습에서 좌뇌 사용을 선호하는 학생이 있고, 우뇌 사용을 선호하는 학생이 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및 도덕성 발달이론 (2) | 2024.12.03 |
|---|---|
| 내재 동기와 외재 동기 (3) | 2024.12.02 |
| 교육과정 종류 (1) | 2024.11.30 |
| 존듀이 경험주의교육 (1) | 2024.11.29 |
|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 교육 (2) | 2024.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