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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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교육과정 종류

by ley레이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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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 교육과정

나라와 학교에서 일정한 계획을 가지고 가르치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대한민국의 공식적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제시한 공문서 안에 들어있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 교육청 수준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 등이 예시이다.

잠재적 교육과정
계획한 것은 아니지만 무의식적으로 학생의 생각, 태도 등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을 뜻한다. 잭슨(P. Jackson)에 의하여 설립된 개념으로 문서로 만들기 어려운 교육 의도 혹은 교육과정이 일어나는 중에 은연중에 나오는 교육적 효과를 뜻한다. 그 예로 선생님이 특정 행동을 열심히 하는 학생을 칭찬한다면 그 외의 학생들은 선생님에게 칭찬받기 위해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교실 속 환경, 책상의 배열 등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모든 것을 뜻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의 정서적 분야의 발달과 학교의 문화 전통과도 연관이 있다. 긍정적인 면에서는 사회의 통합적인 가치, 규범 등을 깨우치는 사회화의 역할을  부정적인 면에서는 순종의 태도를 형성하고 경쟁과 질투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통합적 교육과정
통합적 교육과정은 떨어져 있던 교과목을 서로 연관시키고 합쳐서 한 가지의 의미로 만드는 교육과정을 뜻한다. 지식의 분할을 예방하고 학생의 정서적 계발에 맞는 교육을 하는 전인적 발달에 중심을 두었고 바른 자아존중감 등을 만들고자 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Drake는 교과를 통합하기 위한 방법으로 중요성, 일관성, 적합성을 말했다. 중요성은 학생의 흥미와는 별개로 교과의 핵심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일관성은 단원의 내용들이 단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업과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적합성은 학생의 수준에 적합해야 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초점을 두어야 함을 뜻한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통상적인 주입식 교육을 뜻한다. 전통적으로 과목을 그대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교과의 근본이 되는 것을 선택하여 교과로 만들어서 지식을 발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해당 교과 시간에는 그 교과의 지식만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그러므로 교과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사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평가는 지필평가가 주를 이룬다. 이는 논리적이므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식을 전달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평가를 할 때 정확도와 편의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 밖의 지식으로의 확장이 어렵고 실생활과 멀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창의성이나 비판성 등을 기르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습자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과정이다. 수업을 학생이 실제로 경험하는 흥미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교과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교육을 받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비교했을 때 교육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교사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입장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학생에게 경험하게 하고 제한을 하기도 해야 하므로 교사의 역할이 확대된다. 

나선형 교육과정
그 전의 학년에서 학습했던 교육 내용을 고학년에서 반복해서 교육하는 나선형 방식의 교육과정을 뜻한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습하는 내용이 심화한다. 기본적인 것부터 배우고 난도가 올라가는 것이다. 이렇게 기본부터 학습시킨다면 모든 학생에게 교육할 수 있다는 신뢰에서 나온 것이다. 나선형 교육과정을 주창한 브루너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영향을 받았다. 단점은 오래된 시간 동안 많은 양을 배워야 하는 데다가 사람의 기억력이 무한하지 않으므로 그전에 학습했던 것을 잊고 막상 새로운 개념을 얻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반복 학습이 중요시된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
학생 자체가 잠재력이 있으므로 전인격적인 능력을 키워주어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인간적인 교사의 역할과 학교 환경의 인간화를 강조한다. 토론과 실생활 탐색 활동을 중요하게 여기고 학생을 개인마다 개성이 있는 존재로 여기며, 성장 가능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리고 전인적인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시한다. 장점으로는 사람의 자아실현을 복합적으로 발전된다는 면, 학생의 특성에 맞는 개인의 성장을 도와준다는 점 등이 있다. 단점은 자유로운 환경과 관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효과가 나오기 어렵다는 점이다.

역량 중심 교육과정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미래가 불투명해지자 실질적인 지식을 근본으로 하는 교육과정 계획이 힘들고 미래에 요구되는 지식의 성격이 실용적인 방법적 지식도 요구되자 나오게 되었다. 따라서 방법적 지식에 관심을 두고 교사의 능동적인 면이 중시된다. 실생활을 살아가는 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태도 등 학습자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관심을 둔 교육과정이다. 학습자가 지녀야 할 역량을 정확히 나타내고 역량의 계발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만든다. 역량이란 특정 상황에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복합적인 요구를 정상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뜻한다.

 

영 교육과정

아이즈너가 교육적 상상력에서 교실에서 알려주지 않는 과정을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이라고 발표했다.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들어가 있지 않은 과목이나 공부, 생각방법을 말하며 의식적으로 배제한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영 교육과정은 의식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없애거나 줄여서 학습자들이 학습할 기회를 잃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법적인 제한이 있는 공문서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학습자가 학습할 기회가 없다. 하지만 학습할 기회가 없는 모든 과정을 영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유치원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심도 높은 수학을 배울 수는 없기 때문에 그것을 영 교육과정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안에 애초에 전체의 내용을 다 포함할 수는 없다. 근본적으로 학습자에게 필요한 것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의 학습 수준, 가치가 있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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