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 경험주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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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존듀이 경험주의교육

by ley레이 2024. 1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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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사상

존 듀이는 학생의 사회적 상황과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좋지 않게 보았으며 교육이 실생활에서 접목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듀이는 기존의 교사 주도적, 교과 중심적인 교육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시켰다. 그는 미국의 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과학적 도구적 관점을 사회에 접목했다. 사람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환경에 적응을 위한 수단으로 학문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도구주의 

듀이는 사람이 바깥의 자연환경을 접하면서 생기는 모든 작용을 경험으로 생각했다. 그러한 경험을 접하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하기 위해 사람이 쓰게 되는 수단이 바로 사람의 사고와 지식이라고 보았다. 그러한 생각과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나가고 사람은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하는데 그것을 탐구라고 지칭했다. 탐구는 어떠한 단계를 거친다고 하였다. 첫 번째로는 문제해결이 되도록 생각을 높여나가는 제안(suggestions)의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두 번째로는 문제를 정확히 하는 지성화(intellectualization)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세 번째로는 관찰로 생성된 아이디어처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가설(hypothesis)의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네 번째로는 그러한 생각을 합쳐서 생각을 만들고 정리하는 추론(reasoning)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다섯번째로는 찾은 가설과 추론을 실용적으로 검증(examine)하는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이렇게 다섯 가지 단계를 지나 탐색이 시작되고 이를 통해 막연한 상황에서 정확한 상황으로 변해간다고 하였다. 이 과정에서 실수가 있더라도 지속해서 반복함으로써 믿을만한 답을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경험주의적 교육 이론

듀이의 교육 방식은 실행하면서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말에 잘 나타난다. 듀이는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다루었다. 경험은 자율적인 요소와 수동적인 요소를 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도해 보는 것과 경험하는 것 사이에 생각이 들어감으로써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주입식 교육은 수동적인 요소이고 행동 기반 교육은 자율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이러한 수동성과 자율성 속에서 상호 작용하는 반성적 사고로 학습하게  된다고 보았다. 듀이는 경험을 잘 이해시키는 원리로 상호작용과 지속성을 말했다. 지속성의 원리는 사람이 자신의 요구에 맞게 스스로를 지속해서 재구성해 나가는 것을 뜻한다. 듀이가 교육에서 목적으로 일컬었던 '성장'도 스스로를 재구성해 나가므로 '지속성'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듀이는 교육을 경험의 의미를 추가하고 경험의 방향성을 선택하는 지능을 심어주는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정의한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평생 배우면서 스스로를 재구성하며 성장해 나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상호작용의 원리'는 유기체가 바깥과 상호작용하는 일의 복합체라는 것을 뜻한다. 경험이란 사람이 주위와의 결합을 만들 때 큰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평형을 지속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사람은 주위의 환경에 맞추는 적응을 하면서도 환경을 변화시키는 조절을 한다. 그래서 사람이 살아있다는 것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조정을 한다는 것을 뜻한다. 듀이는 그러한 상호 작용의 주된 것을 의사소통이라고 보았다. 의사소통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어떠한 의미를 만들었다는 성취감도 준다는 면에서 중요시했다. 그래서 듀이는 학생과 학습 사이의 여러 가지 의사소통에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실용적이고 반성하며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수업이 된다고 하였다.

사상적 영향

존 듀이의 생각들은 현대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현시대의 놀이 중심, 흥미 중심 교육의 기반이 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의 자율성과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실생활과 접목하는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한편으로 지식적 측면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을 얻었다. 교육과정과 전통, 지식을 중요시하는 학자들에게서 한계를 지적받았다.

듀이의 명언

'실패는 교육적이다. 진심으로 사고하는 사람은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에서도 여러 가지를 배운다.'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인생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인생 그 자체를 말한다.'

'우리는 경험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경험을 반성하면서 배우는 것이다.'

 

듀이가 바라본 교육적 역할

 

존 듀이는 고용주의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한정된 교육과 훈련 기술로 능력있는 교사를 빠르게 만드려고 하는 교사 양성 학교에도 적용된다. 듀이에게 학교와 교사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로 보고 미래를 이끌어가는 책임을 가진 곳으로 보았다. 듀이는 선생님의 역할은 단체의 더 우수한 지식의 조건을 만든 것이고 공교육의 목적은 이러한 지식적으로 우수한 사람의 수를 많이 늘리는 것이다. 여러 가지 직업과 환경 속에서 지혜롭고 효과적으로 행위할 수 있는 능력은 특정한 사회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시대의 여러 가지 종류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한다. 듀이는 교사가 공부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고 신뢰한다. 그렇지만 모든 교과목에 가장 좋은 학자가 되려고 해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 중 한 가지의 교과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어도 진심이 담긴 통찰을 이끌어낸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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