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생활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 조사 활동(inventory service), 정보제공 활동(information service), 상담 활동(counseling service), 추후 활동(follow-up service) 등이 상호유기적으로 실천되어야 한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상담 활동이 생활지도 활동의 중핵을 차지한다.
학생 조사 활동
학생 조사 활동은 학생 이해 활동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생활지도의 기초적인 단계로서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 분석하는 활동을 말한다. 인간을 바르고 깊게 이해하려는 일은 인간을 위한 모든 활동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생에 대한 정확하고 포괄적인 이해 없이는 성공적인 생활지도를 펼칠 수 없다. 학생 조사 활동의 대상은 가정환경, 학교 성적, 특별활동, 교외 활동, 교우관계, 지능, 적성, 흥미, 성격, 건강, 장래의 희망 등이다. 학생 조사 활동에서의 수집된 자료는 객관적이고 신뢰도가 높아야 하며, 수집된 자료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실과 요인이 포함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의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다음의 활용을 위해 잘 기록, 보관되어야 한다. 그런데 학생 조사 방법에는 표준화 검사법(심리 검사법),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사례연구법, 사회성 측정법, 투사법 등이 있다.
정보제공 활동
정보제공 활동은 이전 단계인 학생 조사 활동에서 확인된 학생의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그의 개인적 성장, 발달과 사회적 적응을 돕는 활동을 말한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본지식을 갖게 하고, 자기 자신의 문제를 자율적으로 처리할 책임감을 기르며 나아가, 자기 발달을 촉진하고 장애요인을 탐색하여 인식하도록 돕는 활동이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그 성격에 따라 교육정보, 직업정보,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이때 개인에게 제공되는 생활환경과 문제해결에 관련된 광범위한 정보는 개인의 성숙도, 필요, 흥미, 능력 등을 고려하여 유효적절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교육정보는 교육활동 즉, 학생들이 학업 활동을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정보를 말한다. 직업정보란 직업과 직위에 대한 타당하고도 유용한 자료를 의미한다. 개인적, 사회적 정보는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말한다.
상담 활동
상담 활동은 생활지도의 중핵적 활동으로,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심리학적 전문성을 가진 상담자와 그 지도와 조언을 받는 피상담자 간의 대면적 관계에 의해서 소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동적인 활동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학생들의 자율성과 문제해결력을 배양시킴과 동시에, 정신건강을 향상하고 사회적 적응을 돕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상담의 목표는 상담이론이나 내담자의 발달 상황 및 문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대체로 이는 행동 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잠재 능력의 계발, 자아 정체감의 확립,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건전한 가치관의 확립 등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러한 상담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온정, 공감, 존중, 경청, 진솔성, 자기 개방, 즉시성, 구체성, 직면 등의 기법을 잘 구사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여야 한다. 그렇게 되면 학생들은 교사의 이러한 이해와 반응을 어떻게든 인식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상담 장면에 몰입하여,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과 그 해결 방안의 탐색에 전념하게 될 것이다. 이로써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는 친밀한 인간관계가 형성되게 된다. 그와 관련한 상담의 원리에는 개별화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를 독특한 개성과 특성을 가진 존재로 인정하여야 함),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 감정표현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해야 함), 절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표현에 대한 적절한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대한 적절한 정서적 반응을 보여주어야 함), 수용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 측면은 물론, 부정적 측면을 거부하거나 배척해서는 안 되며, 그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해 주어야 함), 비 심판적 태도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나 그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그에 대하여 심판적인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됨), 자기결정의 원리(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하고, 그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모든 결정은 가능한 한 스스로 하도록 해야 함), 비밀보장의 원리(상담자는 상담을 통해 얻은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문제해결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거나 공개해서는 안 됨) 등이 포함된다.
추후 활동
추후 활동이란 적재적소에 배치된 학생들의 추후 적응 상태를 확인하여 부적응 상태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적절한 조처를 하고, 아울러 지금까지의 전체 생활지도 활동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질 높은 후속적인 생활지도를 펼치기 위한 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추수 활동이라고도 한다. 추후 활동의 내용에는 학교를 떠났거나 과거에 지도받았던 학생에게 계속해서 그가 당면한 상황에 대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 자기를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일, 졸업생이나 중퇴생들과 계속하여 접촉하여 친화감을 유지하면서 교육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일, 학생 및 학교와 지역사회 사이의 유대를 긴밀하게 하는 일, 현재 지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자료를 제공하는 일, 과거에 지도했던 학생들로부터 학교 교육활동에 도움이 되는 건설적인 의견을 청취하는 일, 과거에 지도받았던 학생들을 위해 계속해서 상담 활동을 하는 일 등이 포함된다.
교육
생활지도의 실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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