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필요성
현대교육에 있어서 생활지도는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인정되고 있다. 사회의 급격한 발달, 대중사회와 대중 교육화, 직업의 전문화 및 세분화, 개성 중심의 인간 교육 실천의 당위성 등에 비추어 보면 생활지도는 더욱 필요하게 된다.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다섯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에 들어 교육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 경쟁 및 생존경쟁도 치열해졌다. 이 결과 정서불안, 개인차의 심화 등의 교육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으로써 생활지도가 절실하게 되었다.
둘째, 직업의 전문화와 세분화는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다. 복잡하고 다양한 직업의 전문화와 세분화로 인하여 청소년들은 자기에게 적절한 직업이 무엇인지, 어느 분야가 자기 능력이나 적성에 알맞은가를 잘 알 수 없기 때문에 생활지도가 필요하게 되고, 적절한 직업 안내와 진로지도 등 전문적이고도 객관적인 직업지도가 요청되고 있다.
셋째, 사회양상의 변화 또한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오늘날 물질문화가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정신문화가 이에 상응하게 발달하지 못해 문화 지체현상이 나타남으로써 청소년이나 성인들의 가치관이 흔들리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넷째, 개성 중심의 인간 교육 실천에 대한 요구는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높인다. 심리검사의 발달로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으로 흥미, 적성, 능력 등의 개성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교육활동에서도 개인차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방향으로 기울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하고 있다.
다섯째, 가정을 포함한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유기적인 협력 또한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사회 특징 중 하나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사이의 상호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가정, 지역사회와 학교 간에 대화가 점차 차단됨으로 인하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을 가정, 지역사회에까지 연결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도상의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가정,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협력이 강조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생활지도가 강화되어야 한다.
생활지도의 원리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간 형성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그 영역은 학생들의 모든 생활과 관련이 되어야 한다. 개인 생활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는 서로 얽혀서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생활지도 영역의 각 부문을 분리하여 생각하기 어렵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그 주요 영역과 내용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업 지도(educational guidance)
학업 지도는 학업에 관한 지도로서 특히 학생들이 자신들의 개성, 흥미, 능력 등에 부합되는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 학업 지도의 분야에는 학교 선택 문제, 학과 또는 과정의 선택 문제, 학교생활의 적응 문제, 학문연구 문제, 특별활동의 선택, 학업 부진, 학습 방법 등에 대한 지도가 포함된다.
2)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
직업지도는 개개인의 직업 선택과 직무능력 및 태도를 향상하기 위한 조력이다. 직업은 개인의 경제적 생활과 개인의 인성 형성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고, 사회의 존립과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직업지도에서는 직업 선택, 취업 또는 취업 후의 문제 등을 중심으로 지도, 조언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인성 지도(personality guidance)
인성 지도는 성격지도 또는 인격 지도라고도 하는데, 개인의 건전한 인성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지도활동을 말한다. 이 인성 지도에는 건전한 인성 형성에 대한 지도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인성 특성, 즉 지나친 내향성, 외향성이나 우월감, 열등감, 정서적 불안, 신경과민, 정신 불건강, 습관과 태도 등 모든 개인적, 심리적 부적응 문제에 관한 지도가 포함되는데, 여기에는 개개인을 대상으로 해야 하므로 개별적인 생활지도 활동이 요구된다.
4) 사회성 지도(social guidance)
사회성 지도란 학생들에게 유능한 사회인으로서 충실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적 생활 태도와 기능의 습득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하는 조력작용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시민으로서 준법정신과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는 정신의 함양, 대인관계의 유지 및 증진, 예의범절의 준수, 친구의 선택과 교제, 사회적, 도덕적 협동 정신의 함양, 타인의 존중, 봉사 정신의 발휘 등에 관심을 갖는다.
5) 건강 지도(health guidance)
건강 지도란 개인의 신체적 발달의 유지와 증진을 위한 조력을 말한다. 이의 실제적 지도로서 가정생활에 있어서는 식사 문제, 수면 문제, 청결 문제, 의복 등에 대한 좋은 습관과 위생 관념에 대한 지도와 조언이 있어야 하고, 학교생활에 있어서는 학생들에게 보건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방법의 습득, 간단한 치료법, 전염병의 예방법, 건강에 적당한 운동 및 올바른 습관 형성 등에 대해 지도하며, 사회생활에 있어서는 학생들에게 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과 공중위생의 관념에 대해 지도함으로써 건강하게 사회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6) 여가선용 지도(leisure-time guidance)
여가선용 지도란 개개인이 여가를 유효적절하게 이용하도록 조력하는 것을 말한다. 근로 시간이 단축과 아울러 여가 시간의 증가와 각종 오락시설의 보급에 따라 여가 시간을 유효적절하게 이용하게 하는 지도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여가 시간을 선용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인간성을 높이고, 교양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새로운 활력을 얻도록 지도해야 한다.
7) 가정 생활지도(family-living guidance)
가정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가족구성원으로서 원만한 가정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는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가정에서 자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가족구성원, 특히 부모와의 관계에 있어서 원만성을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부모와 자녀 간의 애정적이며 민주적인 인간관계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적인 문제로 고민하거나 가정생활에서의 갈등으로 인하여 부적응 상태에 있는 학생으로 하여금 가정생활에 적응하도록 특별한 상담과 지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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